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중국의 테슬라 니오(NIO) 관련 알아보기-가치 투자

반응형

제가 처음으로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테슬라 주가는 700달러 정도 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부터 비싸다고 생각해서 조금 내리면 사야지 했는데 전혀 내려가는 기미는 보이지 않고 어느새 2000달러 넘었다. 오늘 5/1 분할한다고 하던데 그래도 주가가 상당히 놓아서 저는 한 달에 한 주 정도만 살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저는 테슬라는 살 돈도 없고 그리고 너무 올라서 거품 위험성이 너무 크다고 생각 들어서 테슬라는 사는 것을 포기했다.

 

 

그다음 제가 관심을 가진 회사가 중국의 테슬라라고 부르는 니오(Nio)이다.

재가 이 회사에 대해서 알게 된 이유는 google에 Best ev car stocks 2020을 검색했더니 Tesla 뒤에 바로 NIO가 있었다.

 

 

 

 

 

 

니오 회사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2014 년 11 월에 설립된 글로벌 스마트 전기자동차 브랜드

2018 년 9 월 12 일 NIO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

2020 년 2 월 25 일 NIO 중국 본부 프로젝트가 허페이에 정착했고 허페이시 정부는 100억 위안을 전략적으로 투자

2020 년 6 월 19 일 Tencent는 전액 출자 자회사인 Huanghe Investment Co., Ltd.를 통해 니오의 American Depositary Share (ADS) 168 만주를 매입했으며, 지분을 늘린 후 보통주 1억 주, 15.1 % 보유 중이다.

 

 

▶회사 성과:

2019 년 4 분기 NIO는 3 분기 대비 71.4 % 증가한 총 8,224 대의 차량을 납품했으며, 연중 20,565 대의 차량을 납품하여 전년 대비 81.2 % 증가했다. 4 분기 자동차 판매 수입은 전분기 대비 54.8 % 증가한 268억 위안, 연수입은 58 % 증가한 78억 2천만 위안이다. 4 분기 매출 총이익은 -8.9 %로 전분기 대비 3.2 % 증가했다. 4 분기에 NIO의 조정된 누적 순손실은 전 분기에 비해 14.8 % 증가한 28.13억 위안을 기록했다. 2019 년 전체 조정 순손실은 10962억 위안으로 2018 년 같은 기간에 비해 22.4 % 증가했다.

NIO는 2020 년 1 월과 2 월에 총 2,305 대의 신차를 납품했다.

재가 니오를 고른 이유는

1. 한주의 가격이 싸기 때문에 저 같은 월급쟁이도 쉽게 조금씩 사는데 부담이 없다.

2. 중국의 많은 최상급 기업들이 투자하여 만든 회사

3.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세계 전기차 총 시장의 50% 이상

4. 중국 브랜드로 중국정부의 더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음

5. 중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사해봤는데 소비자들이 아주 좋은 호평

6. 차별화된 서비스( BAC의 배터리 교환 사업)

여기서 가장 재가 좋아하는 것이 바로 BAC의 배터리 교환 사업이다.

전기차 업체 '니오(NIO)'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 2위인 중국 CATL

최근 전기차 배터리 대여&교환 서비스를 위한 합작사'BAC(Battery Asset Company)'를 설립했다

▶BAC(Battery Asset Company)는 니오가 판매 중인 전기차 모델 'ES8', 'ES6'를 비롯해 올 11월 출시하는 'EC6'모델에 배터리 리스 서비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Battery-as-a-Service)

BaaS라고 하는 서비스로서의 배터리 (Battery-as-a-Service)는 전기 자동차 대중화 시대의 핵심이자 전체 NIO 비즈니스 모델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식에서 전기 자동차는 여전히 신뢰할 수 없다.

불편한 충전, 높은 배터리 가격, 배터리 자발적 연소, 배터리 에너지 감쇠, 중고차의 낮은 잔존 가치는 개인 사용자가 전기 자동차를 시도하고 구매하는 것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거의 모든 문제는 배터리와 관련이 있다.

대부분의 전기 자동차 사용자는 너무 많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로 인한 자산 감가 상각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배터리 성능 저하로 인한 감가 상각 위험은 전체 전기 자동차의 잔존 가치를 극도로 낮게 만들었다. 이것은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 자동차를 주저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NIO는 배터리 자산 관리 회사를 설립하여 배터리의 재산권을 보유하고 소비자의 배터리 자산 감가 상각 위험을 감수함으로써 혁신적인 설루션을 제공했다.

소비자는 배터리 사용 비용 만 부담하면 된다.

NIO는 2015 년부터이 계획을 구상해 왔지만 자동차와 전기 재산권 분리에 대한 국가 정책 지원이 부족하여 자동차와 전기 재산권의 실질적인 분리가 시행되지 않았었다.

지난 8 월 20 일, NIO는 BaaS 자동차-전기 분리 배터리 대여 프로그램의 공식 출시를 발표했다.

새로운 계획에서는 전체 차량의 가격이 배터리 가격의 7만 위안으로 인하되며 사용자는 월 배터리 임대료로 980 위안 만 지불하면 된다.

 

 

새로운 BaaS 설루션에서 배터리 소유권은 더 이상 사용자가 소유하지 않고 NIO, Ningde Times 및 State Grid가 설립 한 배터리 자산 관리 회사에 속한다.

 

 

모델별 신차 가격/Baas 구입가

이러한 방식으로, 한편으로는 전기 자동차의 구매 비용이 절감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배터리 자산 평가 절하 문제가 해결된다. 동시에 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에서 배터리 소유권 문제도 해결된다.

배터리 재산권이 배터리 자산 관리 회사에 속하면 이러한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리스 사용에 대한 청구 외에도 배터리 자산 관리 회사는 많은 배터리 캐스케이드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CATL과 같은 배터리 거대 기업의 진입은 배터리 자산 관리 회사가 더 많은 새로운 배터리 사용 모델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거다.

저는 지난 7월부터 NIO 주식을 조금씩 사고 있었다. 그때 주당 가격은 8불 정도였는데 2달 사이에 두 배가 올랐다. 너무 빨리 올라가서 조금 아쉽지만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