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삼성전자, IBM 차세대 서버용 CPU 위탁 생산

반응형

IBM은 내년 하반기 'POWER 10' CPU를 적용한 서버를 출시할 계획이다. IBM은 기존·신규 특허 수백여개를 적용해 'POWER 10'을 설계했다. 'POWER 10'은 기업용 클라우드 서버에 들어가는 차세대 중앙처리장치(CPU) 이다. 'POWER 10'은 IBM 제품군 중 EUV 기반 7나노 공정이 최초로 적용된 제품으로, 기존 POWER 9 대비 동일 전력에서 최대 3배까지 성능이 향상된다.

IBM은 17일(현지시간) 차세대 서버용 CPU인 '파워(POWER) 10'을 공개하고, 삼성전자의 최첨단 극자외선(EUV) 기반 7나노 공정을 통해 생산한다고 발표했다.

IBM은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의 점유율 확대를 통해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핵심적 기능을 담당하는 차세대 서버용 CPU 생산을 삼성에 맡긴 것은 삼성의 시스템반도체 사업의 경쟁력이 입증됐다는 얘기다.

IBM과 삼성전자는 2015년 업계 최초로 7나노 테스트 칩 구현을 발표하는 등 10년 이상 공정 기술 연구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왔으며 생산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 업계 최초로 EUV 공정을 적용한 7나노 제품 출하를 시작으로, 올해 2·4분기 5나노 공정 양산에 돌입했다. 이달에는 업계 최초로 7나노 기반 시스템반도체에 '3차원 적층 패키지 기술(X-Cube)'을 적용한 테스트칩 생산에 성공했다. 또 5나노·4나노 2세대 기술 개발에 착수하는 등 초미세 공정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파운드리 업계 시장점유율은 TSMC가 현재 50%이상 차지하고 있다. 이번 수주를 계기로 삼성전자가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와 대등한 경쟁을 펼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020년 2분기 매출 기준 파운드리 업계 시장점유율

 

삼성은 이번 수주로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4월 선포한 ‘반도체 비전 2030’의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 세계 1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저는 대한민국에 삼성 같은 기업이 있어서 자랑스럽다. 매월 정기적으로 꾸준히 삼성전자 주식을 조금씩 사 모으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삼성전자 주식이 다른 주식 대비해 너무 느리게 올라간다고 불평하는데 저는 오히려 돈이 많지 않은 직장인으로서 좋은 것 같다. 천천히 올라야 더 싸게 많이 살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