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초등수학 학원안가고 집에서 수학공부 잘하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등 3학년 아들을 키우는 워킹맘 민우 엄마입니다~^^
😁😁😁😆
오늘은 우리 아들 한번 자랑하려고요 ^^

2학년부터 아들이 반에 친구들이 수학학원에 많이 다닌다면서
왜 엄마는 수학학원에 안 보내 주냐고 물어봤습니다~

저는 계속 학원이며 공부방이며 아이를 보내지 않고
집에서 직접 지도해왔습니다.

학원은 피아노 학원 태권도만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아이가
다른 애들 비해서 절대 성적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우리 아이는 현재 3학년 2학기 수학을 독학으로
전부 배웠고 4학년 1학기 수학도 잘 풀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직장 다녀서 야근이 많고
아이를 많이 지도해주는 시간은 없습니다.

그럼 우리 아이가 어떻게 공부를 집에서 했을까요?

초등수학 학원안가고 집에서 수학공부 잘하는 법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1. 혼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습관 드리기
2. 어려움을 겪었을 때 포기 하지 말라는 법을 가리키기
3. 수학은 기본원리만 잘 이해하면 모든 문제가 쉽다는 것을 알려주기
4.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풀었을 때 칭찬해주기
5. 하고 싶은 시간에 스스로 하게 존중하기
6. 너무 많은 양의 공부를 하게 하지 말기
7. 꾸준한 독서 습관 만들기
8. 핸드폰 /티브이 시청시간은 꼭 지킬 수 있게 차단하기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혼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습관 드리기

초등수학 학원안가고 집에서 수학공부 잘하는 법 
공부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하게 습관을

들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어린아이들이 처음에는 혼자서 하는 것이

굉장이 어렵고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엄마는 옆에서 지켜보기만 할 뿐 절대로
계속 아이가 물어본다고 다 알려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가 어려운 문제를 붇이쳤을 때
엄마 이거 모르겠어하고 물어보면
저는 그래, 그러면 다시 한번 읽어봐~
그리고 조금만 더 생각해보자~
3번 생각하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엄마가 도와줄게~

 



2. 어려움을 겪었을 때 포기 하지 말라는 법을 가리키기

초등수학 학원안가고 집에서 수학공부 잘하는 법 
보통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
아이들은 엄마가 도와주기를 기대하고
엄마가 바로 도와주지 않으면 아이는 처음에는
정말 모르겠어하고 짜증 내거나
울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면 저는 아이한테 차근차는
왜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지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그리고 수학은 기본을 이해하면 모든 문제가 쉬워진다는 말을
계속 알려줍니다~

어려움이 있을 때 어른이 바로 도와주는 것보다
어려운 상황을 포기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알려줘야 합니다.

저는 항상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보고
스스로 다시 해보라고 합니다.


단 침착하게 아이한테 왜 그래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또 아이가 그러한 힘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스스로도 할 수 있어~
너는 똑똑하니까
뇌는 쓰면 쓸수록 더 똑똑해지니까^^
기본부터 차근차근 다시 생각해봐~
수학의 기본을 이해하면 풀 수 있어~

그렇게 하다 보니 이제는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우리 아들은 스스로 이렇게 말을 합니다.
"집중하자! 수학의 기본부터 다시 생각해보자, 침착하게..."

대부분 이렇게 스스로 다시 생각하면 어려운 문제도
스스로의 힘으로 풀게 됩니다~

 



3. 수학은 기본원리만 잘 이해하면 모든 문제가 쉽다는 것을 알려주기

초등수학 학원안가고 집에서 수학공부 잘하는 법 
수학은 기본 원리만 잘 기역 하면 쉬워요~
정말 그렇습니다.

제가 이렇게 아이에게 가르치는 이유는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를 풀 때 기본의 개념을 깜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본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고 활용하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분수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 곱셈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등
서로는 연관성이 있고 그것을 잘 이해하면
계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또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길어지네요~
오늘은 이렇게 3가지만 적어 보겠습니다 ^^
마지막은 우리 아들 열공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