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공부

아이 중국어 영어 공부 잘할 수 있는 법

반응형

8살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우리 아들이 2살부터 유튜브에서 영어동요를 보기 시작하더니 거의 말을 하기 시작부터 동시에 영어 알파벳은 물론 상당한 많은 기초영어 단어를 알게 됐어요. 말을 할 때 영어 한국어가 석어서 말할 때가 많아서 저는 이 아이가 천재인가 하는 착각까지 들었던 적이 있었어요~

아들의 모습을 너무 닮아서^^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생각이 점점 살아지고 그냥 평범한 아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ㅋㅋㅋ

시간이 지날수록 영어의 단어량은 그렇게 크게 늘지는 않았고 알파벳까지 점점 까먹더라고요.

그때가 6살쯤이었답니다.

그래서 재가 그때 느낀 것이 바로

언어는 환경이 중요하다.

그리고 어릴 때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아이가 배우는 것을 좋아하게 환경을 어른이 만들어줘야 한다.

왜 배워야 하는지 아이가 물어보면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왜 이렇게 힘들게 아이한테 중국어 영어를 가르쳐줘야 하는지부터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우리가 알아야 아이가 물어볼 때 당황하지가 않겠죠?

우리 아들이 얼마 전에 물어봤어요.

엄마, 나는 왜 중국어 영어 공부를 해야 해요?

나는 중국도 미국도 안 갈래요, 그냥 한국에만 있을 것인데 그럼 한국어만 잘하면 되잖아요?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까요? ^^

 

 

 

많은 사람들이 왜 아이한테 영어 중국어를 가르쳐줘야 하는지 이유를 잘 알고 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지금 인구가 약 70억인데 한국에 인구는 약 5000만 명입니다.

한국어만 배우면 기회의 범위는 5000만 명한테만 있어요.

그러나 중국의 인구가 14억입니다. 각 나라에 이민 간 화교를 포함하고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홍콩 등 나라 인구를 합하면 수가 더 많아지겠죠?

그러면 영어를 할 수 있는 인구가 얼마죠? 미국:3억 영국:5500백만 명 싱가포르:300백만 명 필리핀:7000천만 명 캐나다:3000천만 명 홍콩 500백만 명.. 다 합하면 약 10억이 될까 할 거예요.

영어 중국어를 배우면 그만큼 기회와 시장이 커지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어는 지금 세계 공통어로 영어가 모어가 아닌 나라에서도 배우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과 소통을 잘하려면 영어 중국어를 배워야 되겠죠?

 

아이가 또 물어요~ 그러면 배워서 뭐 하게요? 엄마 저는 그렇게 많은 친구가 필요 없는데요?

아들은 게임을 좋아해요. 그중에서 마크라는 게임을 엄청 좋아해요.

그런데 마크 게임은 유료 게임이고 다운로드 비용이 8천 원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나요.

그래서 저는 게임을 예로 들어서 아들한테 설명했어요.

아들아~

나중에 커서 게임을 계발하는 계발 자라고 상상해보자.

한국어만 알면 한국판 게임만 계발할 수 있겠지.

그럼 한국에 사람이 5000만 명인데 기회는 딱 5000만 명한테만 있겠지? 왜냐면 민우가 계발한 게임은 한국어로만 돼서 한국 사람만 다운로드할 거야.

똑같은 게임을 영어 중국어도 되게 계발한다면 전 세계 사람들 70억 명한테 팔수 있단다.

그러면 기회가 휠씬 커지겠지.

한번 계산해볼까?

계발한 게임이 다운로드 비용 1000원이라고 했을 때:

한국의 5000만 명 중 1%만 다운로드했을 때 수익:

▶1000원 X50 만=5억

중국의 14억 인구에 1% 다운로드했을 때 수익:

▶1000원 X14 억 X1%=140억

전 세계 인구의 1% 다운로드했을 때 수익:

▶1000원 X70 억 X1%= 700억

아들은 금방 알아들었고 입을 벌리면서 놀라운 표정을 지으면서 알겠다고 했어요~^^

돈을 버는 이유도 알려줘야겠죠?

 

아들은 동정심이 강한 착한 아이에요, 티브이에 아프리카에 물을 마실 수 없고 배고파하는 아이들 영상이 나오면 늘 엄마 우리 가서 도와주자, 생수 100뱅 사가지고 들고 가자... 이런 말을 하는데 저는 그러면 거기에 가면 100병 가지고 부족한단다. 더 많은 양의 물을 가지고 가거나 거기에 정수기를 달아줘야 하는데 그건 돈이 필요하지, 그래서 착한 일을 하고 더 많은 사람을 도와주고 싶으면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고 알려주었어요~

공부하는 이유만 알고는 어린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아무리 그 이유를 이해했다 해도 어른이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고 노니까요^^

하지만 현실로는 영어 중국어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기가 너무 어려워요~

돈이 많은 부자들은 원어민 선생님이 매일매일 집에 와서 과외해 주면 몰라도 보통 가정이어서는 그 비용이 너무 비싸서 어렵잖아요.

그러면 좋은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저는 매일매일 언어 환경 노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1주일에 한두 번 과외 받는 것보다 매일매일 배울 수 있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매일매일 할 수 있는 도요새중국어와 도요새영어를 골랐어요.

이것을 고른 이유는 앱으로 매일매일 재밌는 놀이처럼 아이가 공부할 수 있어요.

일단 매일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도요세영어 공부중

 

 

하지만 이것만 공부한다고 성공하기는 어려워요.

저도 이 입을 지금 1년 넘게 아이 공부 시켰는데 점점 뒤에 가면 갈수록 아이가 힘들어해지고 지쳐가고 있는 것을 느꼈어요. 왜냐면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고 공부할 때만 어색하고 힘든 다른 나라말만 하고 끝나면 활용하지 않아 금방 잊어버리거든요.

그래서 저는 또 고민에 빠졌어요.

저는 추가로 매일 생활 속에 활용할 수 있는 책"기적의 세마디 중국어", "기적의 세마디 영어"를 골랐어요~

이 책을 활용해서 저는 아이랑 같이 공부하면서 일상생활 속에 같이 중국어 영어를 틈틈이 생활 속으로 이끌러 갈 거예요.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대화 내용이 거의 생활 속 아이랑 매일 할 수 있는 대화이기 때문이에요.

언어는 배우고 꾸준히 사용해야 잊지 않잖아요, 이것을 아이랑 같이 생활 속으로 이끌어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아이도 잊어지지 않은 중국어 영어가 생활화될 것 같아요~

아이 영어공부 중국어 공부에 고민 중이시라면 이렇게 아이랑 같이 공부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서 적극 추천합니다~ ^^

세계에서 가장 강한 존재 엄마들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저는 믿어요, 아이를 위하여 지금부터 공부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