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돗물서 ‘뇌 먹는 아메바’ 검출…텍사스 도시에 재난 선포

반응형

 

국 텍사스주 한 도시의 수돗물에서 뇌를 파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네글레리아 파울러리’가 검출되면서 이 도시에 재난 사태가 선포됐습니다.

 

 

 

 

텍사스주 레이크 잭슨시(市)는 현지시간 26일 수돗물이 뇌 먹는 아메바로 오염됐다면서 재난 사태를 선언하고 주 정부 차원의 긴급 대응을 요청했다고 CBS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밥 시플 시장은 성명에서 “오염된 식수로 인해 생명과 건강, 재산에 중대한 위협을 받고 있다”며 주민 2만7천명에게 수돗물 사용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레이크 잭슨시는 최근 6살 소년이 뇌 먹는 아메바에 감염돼 입원하자 수돗물을 검사했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검사 결과 11개 샘플 가운데 3개에서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CDC에 따르면 뇌 먹는 아메바 감염은 매우 드물지만, 치사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1962∼2018년 미국에서 네글레리아 파울러리에 감염된 사람은 모두 145명으로 이 가운데 4명만 생존했습니다.

 

주로 오염된 물에 기생하는 뇌 먹는 아메바는 수영하는 사람의 코를 통해 뇌에 침투한 뒤 세포를 파먹고 뇌를 붓게 해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아메바란?

 

 

 

아메바는 토양과 오염된 호수, 계곡 혹은 기타 수질 환경에서 발견된다. 이런 아메바에 의한 대부분의 사람 감염은 사람이 오염된 물에서 수영을 하며 아메바에 노출되는 일이 잦은 따뜻한 여름에 일어난다. 먼지 속에 있는 포낭(cyst)을 흡입하는 것이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눈에서의 감염은 오염된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거나 살균되지 않은 클렌징 용액을 사용했을 때 발생한다.

 

 

아메바 주요증상

 

수막뇌염에 의해서 뇌 조직이 빠른 속도로 파괴되기도 한다. 심한 전두골 두통, 인후염, 열, 냄새와 맛을 느끼지 못하는 코 막힘, 케르니그 징후(Kernig sign)가 일반적인 증상이다. 뇌척수액에는 고름을 포함한 많은 적혈구와 운동성이 있는 아메바가 존재하게 된다. 임상적으로, 질병은 빠르게 진행되는데 발병 후 4~5일 내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아메바 예방방법

 

따뜻한 오염된 수질 환경에서 주요 발견하므로 여름철 주심해야 한다. 아메바는 소금물에서는 살수 없으므로 염소처리된 물에서는 생존할 수 없다. 따라서 여름철 너무 따뜻한 담수에서 수영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여름철에는 물을 끓여서 먹는 것도 여러가지 질병 예방에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