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전기차 관련 공부 노트

반응형

세계 주요 국가들이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수소 관련 주식이 증시를 달구고 있다.

그래서 저는 주식투자전 수소전기차에 관련 공부부터 하기로 했다. 그래야 수소차가 왜 좋은지 그리고 어떻 회사의 수소차가 더 좋은지 그리고 전기차와 비교 했을때 장단점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따져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럼 수소란?

수소[hydrogen, 水素]

수소는 색깔과 맛, 냄새가 없고, 불에 타는 성질이 있다. 수소는 모든 물질 가운데 가장 가볍다. 수소 원자 2개와 산소 원자 1개가 결합하면 물 분자가 된다.


수소는 물에서 얻을 수 있어 양이 풍부하다. 탈 때 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하지 않으므로 청정 연료라고 할 수 있다.

수소는 수소 자동차, 연료 전지 등의 많은 분야에서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 수소가 연소되었을 때 다시 수증기를 만들기 때문에 고갈될 걱정도 없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면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수소의 단점

저장하기 어렵고 운반이 어렵다. 폭발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는 점도 있다.


수소전기차란?

수소전기차는 수소저장 탱크 내 수소를 직접 태워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생성된 전기로 모터를 돌려 동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다. 부산물로 물을 배출하며 전기모터 구동으로 소음이 적다.



 

수소전기차와 기타 친환경자동차와의 구조 비교

▶수소전기차

저장탱크의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전기화학반응 통해 생성된 전기를 동력으로 활용하며,유해배출가스가 없을 뿐 아니라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차량이다.

 

▶전기차

전력망의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고 저장된 전기를 동력으로 활용한다. 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배터리를 동력으로 활용하는 차량.

 

▶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에서 전기차 쪽으로 갈수록 내연기관 대신 모터 사용율이 증가하여 유해배출가스가 없어 더 친환경에 가까워진다.

 

수소전기차 공기정화 원리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인데, 연료전지의 내구 성능 확보를 위해 공기중 먼지와 CO 등 화학물질을 제거한 후에 연료전지에 공급하게 된다. 이를 통해 공기중 먼지나 화학물질은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을 통해 정화된다. (초미세먼지의 99.9% 이상이 제거)

  • 먼지 및 화학물질을 포집 하는 공기필터에서 초미세먼지 97% 이상이 제거

  • 막 가습기(가습막을 통한 건조공기 가습)의 표면에서 초미세먼지가 추가로 제거

  • 연료전지 스택 내부 미세기공 구조의 탄소섬유 종이로 된 기체확산층에서 제거

 

수소전기차 미래 전망

파리기후변화 협정(2015) 이후 환경 규제 및 정책이 강화되고 있어 무공해자동차인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시장은 지속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현재 내연기관의 가솔린-디젤 기술과 유사하게 공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전기차는 단거리 운행과 승용차 개발에 유리

수소전기차는 장거리 운행과 상용차 개발에 유리

 

수소전기차 기술과 전기차 기술은 서로 단점 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기술만 존재할 것이라는 단편적인 접근은 무의미하다고 판단된다. 국제에너지기구, 맥킨지, 블룸버그, 마켓앤마켓 등은 2030년 이후에도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공존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가격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