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우 윤소라 “서민 빌라촌 …” 발언 논란

반응형

1982년 MBC 8기 공채 성우로 데뷔한 윤소라는 ‘명탐정 코난’, ‘카우보이 비밥’, ‘마법 천자문’, ‘기동전사 건담 0083’ 등 유명 애니메이션에 출연했다. 또한, 미셸 파이퍼, 데미 무어, 우마 서먼 등 할리우드 스타들의 전담 성우로 유명하다. 지난 2015년에는 MBC ‘무한도전’ 멤버들과 함께 외화 ‘비긴어게인’ 더빙에 참여하기도 했던 유명 유명 성우 윤소라가 ‘서민 빌라촌 아이들’ 발언을 해 서민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윤소라는 20일 자신의 트위터에 “오늘도 우리 아파트 놀이터는 주변 서민 빌라촌 아이들이 몰려와 마스크도 없이 뛰어놀고 있다. 얘들아, 마스크 써”라는 글을 남겼다.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 자신의 아파트 놀이터에 외부 빌라 아이들이 와서 마스크도 없이 노는 것에 불편한 심정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뜩이나 오른 부동산 값으로 사회가 예민한 상황에서 굳이 아파트와 빌라를 구분 지어 계급을 나눈 듯 말해야 했느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그러자 윤소라는 다시 글을 올리고 “마스크 없이 노는 아이들 걱정돼서 쓴 건데 다들 민감하니 오해를 한 것 같다. 아이들이 뛰어노느라 마스크를 안 쓴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비판은 계속됐다. “그냥 옆 동네 아이들이라고 하면 될 것을 굳이 서민 빌라촌이라고 하나”, “얼마나 대단한 아파트에 살아서”, “빌라 살면 서민이고 아파트 살면 왕족인가”, “거기서 뛰어노는 아이들 덕분에 목소리로 벌어먹고 그 집에서도 사는 거 아닌가?” 등 거친 반응이 이어졌다.

결국 윤소라는 트위터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그러면 논란이 되는 단어 서민이란 말은 무슨 의미일까?

서민 (庶民) [서ː민]

[명사] 1. 아무 벼슬이나 신분적 특권을 갖지 못한 일반 사람. 2. 경제적으로 중류 이하의 넉넉지 못한 생활을 하는 사람.

그런데 꼭 빌라에서 산다고 "서민"이라고 할 수 있을까?

저도 의문이 되고 별로 좋지 않은 발언인 것 같다. 특히 아직 어린애들한테 "서민"이라는 단어를 붙어주는 것은 더욱 올지 않다고 생각한다.